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홍역 원인 증상 합병증 예방 정리
    건강 2023. 9. 23. 20:00
    728x90
    반응형
    SMALL

    카메라를 확인하는 모자쓴 어린아이

    홍역의 원인

    홍역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며, 감염된 사람의 기침, 재채기등의 공기중 비말로 전파된다. 전염성이 강한 병으로  접촉자의 90% 이상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환경에서 몇 시간동안 생존하며, 바이러스가 머무는 공간에 방문함으로도 감염될 수 있다. 하지만 한번 발병되고 회복된 후엔 평생 면역을 얻어 다시는 걸리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증상

    2주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으며, 전구기와 발진기로 나뉜다. 전구기의 경우 전염력이 가장 강한 시기로 지속되는 발열과 기침, 콧물, 결막염등이 나타난다.  이어 발진이 나타나며, 구강내 반점이 나타날 수 있다. 발진기의 경우 발진이 목, 귀뒤, 얼굴등에서 생기며, 대부분 이틀내에 얼굴과 몸통 위쪽, 그다음엔 대퇴부, 그다음은 발까지 퍼진다. 나타났던 순서대로 소실되고 콧물 및 발열은 점점 심해져 최고조에 달한다. 발진은 병의 정도에 따라 다르며, 출혈반, 광범위 익혈반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시기에 합병증이 잘 생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복통이나 구역질, 시력손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합병증 종류와 증세

    1. 폐렴(Pneumonia): 바이러스가 호흡기로 확산하여 폐를 감염시킬 수 있다. 폐렴은 강한 기침, 호흡 곤란, 가슴 통증 등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2. 뇌염(Encephalitis): 중추 신경계에 염증을 일으키는 심각한 합병증이다. 뇌가 염증을 일으키면 두통, 발작, 혼돈, 의식 장애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중증의 신경학적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3. 실명(Measles-Induced Blindness): 비타민 A 부족과 결합되면 실명을 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A 부족을 악화시켜 망막에 손상을 입히고 시력을 영구적으로 손상시킬 수 있다.
    4. 임신 합병증: 임신 중에 감염되면 태아에게 심각한 위험이 있을 수 있다. 태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산 또는 낭포성 폐렴 등을 유발할 수 있다.
    5. 기타 합병증: 다중성진단증후군(서두마귀)과 같은 상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신경계와 관련된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예방법

    예방이 가능한 질병으로 백신을 접종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예방 법이다. 보통 생후 12~15개월, 4~6세에 접종을 실시하며 어린아이와 성인 모두 권장한다. 또한 발병된 환자와 접촉을 피하며 감염자와 접촉한 경우 10일이내 백신을 맞는 것이 권장된다.

     

    정리

    완치할 수 있는 질병이나 감염자와 접촉을 피해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개인위생을 철저히 지켜 내몸을 지켜냅시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
Designed by Tistory.